Home > 질의응답 > 자주묻는질문

자주묻는질문

  • [질문] 면허증 재발급 신청시 결제 진행이 안되는데요?

    [답변] 면허민원 홈페이지의 수수료 결제는 LG CNSPay 전자결제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LG CNSPay전자결제 창이 뜨지 않을 경우에는 아래 전화번호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LG CNS 고객센터 : 1661-8455

  • [질문] 공인인증서 로그인 시, 에러코드 -79050(식별번호 불일치) 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는데요?

    [답변] 공인인증서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료인 본인이 면허민원 홈페이지를 이용할 경우 개인명의로 발급한 공인인증서(금융결제원 인터넷뱅킹용 인증서 등)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개인사업자용 사설인증서, 특수목적으로 발급한 공인인증서 등은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 [질문] 공인인증서 로그인 시, 에러코드 -72060 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는데요?

    [답변] 공인인증서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폐기된 인증서로 본인 확인을 시도할 때 출력되는 메시지로 인증서를 재발급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질문] 출력가능 프린터이지만 '복사방지마크 출력 불가'라는 메시지가 화면에 출력되면서 출력이 되지 않아요.

    [답변] 증명서를 출력하기 위해서는 프린터가 공유설정이 되어 있지 않아야 하고, 공유가 되어 있다하더라도 네트워크에 IP로 공유되어 있는 프린터일 경우에만 출력이 가능합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발급지원가능 프린터 목록 파일이 사용자PC에 정상적으로 업데이트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 경우는 좌측의 "지원가능 프린터 출력불가시 조치방법"을 참조하시어 조치하시면 출력이 가능합니다.

  • [질문] 면허(자격)증과 증명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답변] 면허(자격)증은 해당 법령 시행규칙 서식에 따라 원본 1매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증명서는 면허(자격)사항을 증명해 주는 서류로 사진이 붙지 않고, 필요한 매수대로 국문 또는 영문으로 발급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홈페이지에서 증명서 직접출력이 가능하며, 출력환경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홈페이지 신청 후 우편으로 수령하실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질문]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안됩니다.

    [답변]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안될 경우 인터넷 익스플로러 버전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8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이용해 주시고 운영체제 중 윈도우 10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익스플로러11로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계속 안되는 경우에는 유지보수업체인 소프트포럼(☎1644-0128)으로 연락하시면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질문] 증명서 발급(출력)이 되지 않아요.

    [답변] 면허민원 홈페이지는 보건의료인의 신청정보만 확인한 후, 정부민원포털 민원24(http://minwon.go.kr)의 출력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출력 시 발생하는 장애는 대부분 출력을 지원해주는 설치프로그램인 ezPDFReader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아래의 방법대로 수동으로 재설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인터넷 창을 종료 후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 에서 "ezPDFReader 2.0" 삭제,
    "C:\Progam Files"의 "UNIDOCS" 폴더 삭제 후 재부팅
    <ezPDFReader프로그램 수동설치방법>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후,
    1. 정부민원포털 민원24(http://minwon.go.kr) 홈페이지 접속
    2. 우측 상단에 "프로그램내려받기" 클릭
    3. 민원24 전용뷰어 프로그램(ezPDFReader) 수동설치 파일 바탕화면에 저장
    4. 모든 인터넷 창 종료 후 바탕화면에 저장된 파일 수동설치
    5. 인터넷 익스플로러 마우스 오른쪽 버튼 “관리자권한으로 실행”에서 인터넷 창을 열고 (보건복지부-나의민원-증명서 발급내역 확인)을 열고 출력(전자발급)

  • [질문] 보안 강화에 따라 온라인 증명서 발급시 출력기능이 정상동작하지 않을 경우 PC 조치방법은요?

    [답변] 온라인 직접발급 증명서는 민원24를 출력모듈을 연계하고 있어 데이터 전송시 보안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민원24가 정상동작하지 않을 경우 아래와 같이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임시인터넷파일 삭제
    - 인터넷 창 상단에 도구 → 인터넷옵션 → 일반 탭 → 검색기록 삭제, “즐겨찾기 웹사이트 데이터 보존”은 체크 해제 후 삭제
    2.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추가
    - 인터넷 창 상단에 도구 → 인터넷옵션 → 보안 탭 →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 *.minwon.go.kr과 *.mohw.go.kr 추가, “이 영역에 있는 모든 사이트에 대해 서버 검증(https:) 필요”는 체크 해제
    - 인터넷 창 상단에 도구 → 인터넷옵션 → 보안 탭 → 사용자 지정수준 → 기타 항목에 “혼합된 콘텐츠 표시”를 ‘사용’에 체크
    3. 팝업 차단 설정 해제
    - 인터넷 창 상단에 도구 → 인터넷옵션 → 개인정보 탭 → 팝업차단에 “팝업차단 사용” 체크 해제
    4. 호환성보기 설정 변경 적용
    - 인터넷 창 상단에 도구 → 호환성보기 설정에 minwon.go.kr과 *.mohw.go.kr 추가

    감사합니다.

  • [질문] 개명이 된 경우 면허증 재발급 신청방법은?

    [답변] 이름 변경으로 인한 면허증의 재발급 신청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www.mohw.go.kr) ▷ 민원 ▷ 보건의료인 면허(자격)민원에 기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동 화면 하단의 신청서(다운로드 가능) 및 아래의 구비서류를 첨부하여 방문이나 우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ㅇ 개명시 면허(자격)증 재발급 신청서류
       - 신청서(출력 후 작성)
       - 정부수입인지(2,000원/종별) (※ 종이 또는 전자수입인지 가능)
       - 여권용 사진(3.5*4.5cm) 2매
       -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선택) 사본 1부. (※ 임시 주민등록증 가능)
       - 기본증명서(상세) 1부.
       - 면허증 원본(반납)

    ㅇ 발송주소 : (30113) 세종특별자치시 도움4로 13 보건복지부 운영지원과(면허)
        * 우편발송시 등기우편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질문] 출력지원 뷰어프로그램(ezPDFReader 2.0) 재설치 후에도 출력이 안될 경우 문의처를 알려주십시오.

    [답변] 보건의료인 온라인 증명서 직접출력은 민원24 홈페이지 출력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뷰어프로그램 수동설치 후에도 계속 출력이 안될 경우에는 출력장애처리지원 Help Desk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유니닥스 고객센터 T.1661-1719

    <상담가능시간>
    월요일~목요일 : 09:30~18:00
    금요일 : 09:30~1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