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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인증

온라인 조회 및 발급 신청 시에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확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없는 사용자가 민원사무에 대한 제증명을 발급 받고자 할 경우에는 공인인증서 발급을 아래의 절차에 따라 공인인증서 발급 후 면허(자격) 증명서/재교부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01. 전자인증 설치 절차

전자인증을 받으려면

  1. 1. 신분증, 도장, 통장을 지참하여 현재 금융거래중인 은행, 증권사, 우체국 등 공인인증 등록대행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인터넷뱅킹 또는 사이버트레이딩 신청
  2. 2. 대행기관은 신분 확인 후 참조번호와 인가코드(일종의 임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발급
  3. 3. 집에 돌아오면 은행, 증권사나 우체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이를 입력한 후 인증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4. 4. 전자인증서는 PC나 플로피디스크 등에 설치하고 인터넷 발급을 신청할때 사용 인터넷 및 사이버 트레이딩 이용자들은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 해당 은행 및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전자인증서를 신청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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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전자서명이란 무엇인가요?

전자문서를 작성한 자의 신원과 전자문서의 변경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비대칭 암호화 방식을 이용하여 전자서명생성키로 생성한 정보로서 그 전자문서에 고유한 것을 말합니다. 또한 전자서명은 서명자 인식, 문서 내용 변경 여부의 확인, 동일한 전자서명 재사용 불가, 문서작성 사실 부인방지 등의 특성을 가집니다.

전자문서란?

컴퓨터 등 정보처리능력을 가진 장치에 의하여 전자적인 형태로 작성되어 송,수신 또는 저장된 정보를 말합니다.

전자서명의 형태

전자서명은 임의의 숫자, 문자, 기호 등의 연속된 형태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2D3F129+8A4BA4/15986DAC387267FA/765C68A6+=6D87A87C983765757A8
  • 86F767F66CD7777D87/6488C651A312B78A=1BD268A817213928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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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공인인증서란 무엇인가요?

정부가 지정한 국가공인인증기관에서 발행한 인증서를 말합니다.

공인인증기관이란?

공인인증기관(Certificate Authority : CA)은 전자서명법에 따라 거래사실을 공정하게 관리·보증할 수 있는 공신력과 인증시스템을 안전하게 구축·관리할 수 있는 인력, 기술력, 자금력을 갖춘 기관을 말합니다.
현재 금융결제원, 한국증권전산, 한국정보인증, 한국전자인증, 한국무역정보통신 5개 기관이 공인인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증서에 포함된 내용

인증서에는 인증서 버전, 인증서 일련번호, 인증서의 유효기간, 발급기관명 및 전자서명 알고리즘 정보, 가입자 이름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인인증기관의 인증서와 사설인증기관의 인증서와의 차이

공인인증기관에서 발급 받으신 인증서는 대한민국의 전자서명법에 의거하여 법적 효력을 가짐으로써 모든 전자거래에서의 실질적인 거래간에 문제를 완벽하게 증명할 수 있습니다. 즉 공인인증기관의 인증서를 이용한 행위는 법적으로 완전히 보장 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 사용의 이점

일반 이용자는 하나의 인증서로 모든 은행 인터넷 거래에 사용하실 수 있으며, 본인의 개인정보 및 재산권 보호 받을 수 있으며, 신뢰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쇼핑몰의 선택이 용이하고, 거래사실에 대한 법적 효력이 있는 객관적 자료를 확보함으로써, 사고발생시 적법한 손해배상 혜택 등이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 사업자는 안전하고 편리한 전자상거래시스템 구축, 신원이 확실한 고객 확보, 다양한 지급결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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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공인인증서 신청은 어디서 하나요?

개인 및 법인용 인증서의 경우 등록신청은 등록대행기관을 통해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신원을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다만 이미 신원확인 절차를 거친 고객(기존 PC뱅킹 이용자나 인터넷뱅킹 이용자)은 등록대행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등록대행기관이란?

인증기관과 멀리 떨어져 있는 사용자들을 위해 인증기관과 사용자사이에 등록대행기관을 두어 인증기관 대신 사용자들의 인증서 신청 시 그들의 신분과 소속을 확인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사용자들의 신분을 확인한 후, 등록대행기관은 인증서 요청에 서명을 한 후 인증기관에게 제출합니다. 인증기관은 등록대행기관의 서명을 확인한 후 사용자의 인증서를 발행한 후 등록대행기관에게 되돌리거나 사용자에게 직접 전달합니다.

공인인증기관별 등록대행기관

공인인증기관은 금융결제원, 한국증권전산, 한국정보인증, 한국전자인증, 한국무역정보통신이며, 향후에는 모든 공인인증기관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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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공인인증서 발급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1. 1. 공인인증서 신청을 희망하는 사용자(개인/법인)는 공인인증기관이나 등록대행기관(RA)을 직접 방문하여 인증서 발급을
        신청합니다. 이 때 신원확인서류를 제출합니다.
  2. 2. 공인인증기관 또는 등록대행기관에서는 인증서 발급신청자의 신원을 확인한 후, 참조번호와 인가코드가 기재된 등록확인서를
        사용자에게 전달합니다.
  3. 3. 사용자는 공인인증기관이나 등록대행기관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인증서 관련 응용프로그램 (플러그인)을 내려받아
        자신의 PC에 설치합니다.
  4. 4. 공인인증서 발급메뉴를 선택하여 안내에 따라 등록확인서에 기재된 참조번호와 인가코드를 입력하고, 인증서 저장매체
        (하드디스크, 플로피디스크 등) 선택, 비밀번호(PIN Number)설정 등을 수행하여 공인인증서를 설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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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민원신청 시 전자서명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1. 1. 민원인이 본인확인이 필요한 민원사무 중 필요 민원을 선택합니다.
  2. 2. 웹브라우저에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된 후 공인인증서를 확인하는 화면이 나타나면, 민원인이 본인의 인증매체와 공인인증서를
        선택하여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3. 3. 공인인증기관과 연계하여 민원인이 신청한 민원신청내역에 대한 전자서명과 본인여부를 확인합니다.
  4. 4. 공인인증서 확인이 완료되면 면허(자격) 신청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5. 5. 민원신청 서식 내용을 입력합니다.
  6. 6. 내용 입력 완료 후 수수료 결제화면에서 민원인이 결제정보를 입력합니다.
  7. 7. 수수료 결제가 완료되면 보건복지부 면허관리정보시스템에 발급신청건이 접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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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행정전자서명은 무엇인가요?

공무원에 대하여는 행정자치부가 별도의 행정전자서명 보급계획을 가지고 점차적으로 발급할 예정이며, 공무원의 경우 민원을 신청하는 경우에도 행정전자서명을 사용할 수 있고 일반 사거래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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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 암호키분배인증서란 무엇인가요?

전자인증을 받으려면

  1. 1. 용어정의
    • "암호키"라 함은 전자문서를 대칭 암호화방식으로 암호화 또는 복호화하기 위하여 이용하는 전자적 정보를 말합니다.
    • "암호키분배키"라 함은 암호키 또는 정보를 안전하게 전송 또는 분배하기 위하여 이용하는 공개키 암호화 방식의 전자적정보로서 암호키분배공개키와 암호키분배개인키를 말합니다.
    • "암호키분배인증서"라 함은 암호키분배공개키가 이용자 암호키분배개인키에 합치한다는 사실 등을 확인·증명하는 전자적 정보를 말합니다.
  2. 2. 추후 대한민국 전자정부에서 안전하게 민원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을 통해 전송되는 각종 민원서식 내의 개인정보가
        제3자에게 유출되는 것과 발급된 민원서식의 위·변조를 방지하는 기술이 필요하며, 따라서 민원인들은 암호키 분배 인증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민원서식의 위·변조 방지는 '전자서명인증서'를 이용한 전자서명 기술로 해결될 수 있으며, 민원서식 내의 개인정보가
        제3자에게 유출되는 것은 '암호키분배인증서'를 이용한 암호화 기술로 방지될 수 있습니다.
  3. 3. 민원인을 위한 '전자서명인증서'와 '암호키분배인증서'는 모든 공인인증기관에서 발급합니다.
  4. 4. 암호키분배인증서와 전자서명인증서와의 비교
    암호키분배인증서와 전자서명인증서와의 비교 목록
    구분 암호키분배인증서 전자서명인증서
    개념 암호화용 알고리즘(SEED, AES 등)에 사용되는 암호키를 안전하게 분배하는 데 이용하는 인증서 전자서명알고리즘(KCDSA, DSA 등)에 사용되는 전자서명키의 소유자를 확인해 주는 데 이용하는 인증서
    인증서용도 암호키 분배용 인증서 발급 전자서명용 인증서 발급
    제공서비스 전자문서의 기밀성 제공 통신 상대방의 신원확인
    전자문서의 위·변조 방지
    행위의 부인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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