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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용안내
  2. 온라인 신청안내

온라인 신청안내

온라인 면허민원 신청안내

  • 온라인 면허민원 신청은 인터넷으로 면허(자격)증 재발급·증명서를 신청하는 것으로 신청된 민원은 등기우편 우송 또는 직접방문 수령할 수 있습니다.
  • 처리기간 : 재발급 접수처리는 5~7일 소요되며, 증명서 접수처리는 1일 소요됩니다. (우편 발송기간 3~4영업일 추가 소요)

온라인 민원신청 절차 - 요약안내

면허(자격증) 재발급 신청 절차
  1. 1. 메뉴선택

    [민원신청 > 면허(자격)증 재발급 신청] 메뉴 선택

  2. 2. 본인인증

    간편인증,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이용가능

  3. 3. 신청내역작성

    민원신청서 작성

  4. 4. 사진첨부

    주민증 또는 운전면허증 사진 및 면허(자격증)에 출력될 본인사진 첨부

  5. 5. 전자서명

    간편인증 또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여 전자서명

  6. 6. 수수료 결제

    신용카드 및 계좌이체로 수수료 결제

  7. 7. 최종 민원신청 확인, 삭제

    최종 민원신청 접수내역 확인
    [홈 > 나의 민원] 메뉴에서 내역 확인

  8. 8. 발급

    등기우편 또는 신청자 방문 수령

면허(자격) 증명서 발급 신청 절차
  1. 1. 메뉴선택

    [민원신청 > 면허(자격) 증명서 발급 신청] 메뉴 선택

  2. 2. 본인인증

    간편인증,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이용가능

  3. 3. 신청내역작성

    민원신청서 작성

  4. 4. 전자서명

    간편인증 또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여 전자서명

  5. 5. 수수료 결제

    신용카드 및 계좌이체로 수수료 결제

  6. 6. 최종 민원신청 확인, 삭제

    최종 민원신청 접수내역 확인
    [홈 > 나의 민원] 메뉴에서 내역 확인

  7. 7. 발급

    등기우편 또는 신청자 방문 수령

온라인 민원신청 절차 - 상세안내

  1. 01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민원 > 보건의료인 면허(자격) 민원] 메뉴 선택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민원 > 보건의료인 면허(자격) 민원] 메뉴 캡쳐화면
    1. 1보건복지부 홈페이지 TOP 메뉴에서 [민원 > 보건의료인 면허(자격) 민원] 메뉴를 선택합니다.
    보건복지부 면허민원 홈페이지 메인 [면허(자격)증 재발급 신청],  [면허(자격) 증명서 발급 신청] 아이콘 메뉴 캡쳐화면
    보건복지부 면허민원 홈페이지 [민원신청 > 면허(자격)증 재발급 신청],  [민원신청 > 증명서 발급 신청] 메뉴 캡쳐화면
    1. 2보건복지부 면허민원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면허(자격)증 재발급 신청] 또는 [면허(자격) 증명서 발급 신청] 아이콘을 선택하거나
    2. 3TOP메뉴에서 [민원신청 > 면허(자격)증 재발급 신청] 또는 [민원신청 > 증명서 발급 신청]을 선택합니다.
  2. 02 본인인증 - 간편인증,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방식 중 선택
    본인인증방식 선택화면
    1. [홈 > 로그인] 메뉴에서 간편인증,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인증을 합니다.
  3. 03 신청내역 작성
    신청내역 작성화면
    1. 1민원신청서식에 필수항목 표시( * ) 항목을 모두 입력합니다.
    2. 2수령방법에는 등기우편수령과 방문인수가 있습니다.
      • 1) 방문인수는 신청일로부터 면허(자격)증 재발급은 5~7일, 면허(자격) 증명서 발급은 1일 이후에 가능하며, 보건복지부 민원실(1층)을 방문하여 수령할 수 있습니다.
      • 2) 등기우편수령은 신청인이 입력한 우송 주소지에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4. 04 사진첨부* 면허(자격)증 재발급신청에서만 필요
    사진첨부 작성화면
    1. 1재발급 시 면허(자격)증에 사용될 본인의 증명사진을 첨부해 주세요.
    2. 2본인식별이 가능한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선택)의 사본을 첨부해 주세요. (* 주민등록번호 뒷자리(7자리)를 마스킹 처리 후 첨부해 주세요.)
    3. 3신청버튼을 누르면 사진 첨부절차가 완료됩니다.
  5. 05 전자서명
    전자서명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인증하는 화면
    1. 간편인증 또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통해 민원신청의 전자서명을 합니다.
  6. 06 수수료 결제(신용카드, 계좌이체)
    수수료 결제 선택 화면
    1. 1수수료 결제방식을 선택해 주세요.
    2. 2결제버튼 클릭하면 결제가 진행됩니다.
    • 민원신청과 관련한 수수료 결제는 전자지불대행업체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수수료의 구성 = 증명서/재발급 발급수수료(매당 500원 /2,000원) + 부가수수료
    • 재발급/증명서 발급수수료는 신청하신 민원사무에 대해 법적으로 규정된 수수료입니다.
    • 부가수수료는 면허수수료 이외에 전자결제 등을 이용함에 따라 추가되는 비용입니다.
    • 수수료 안내
      • 500원 이상 ~ 3,000미만 : 결제 건당 90원
      • 3,000원 이상 : 결제금액의 4%
    신용카드 결제 절차별 화면
    1. 신용카드 : 신용카드 정보입력 또는 신용카드APP을 통한 결제 (약관동의 > 카드선택 > 카드정보 입력 > 인증/결제 완료)
      * 신용카드 결제를 위해서는 카드사별로 ISP, 안심클릭,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의 인증방법 및 본인확인이 필요합니다.
    계좌이체 결제 절차별 화면
    1. 계좌이체 : 본인의 계좌에서 실시간으로 출금/지불하는 방식 (약관동의 > 결제은행 선택 > 계좌정보입력 >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보안카드/OPT) 인증 > 결제완료)
      * 계좌이체를 위해서는 은행별로 보안카드, OTP,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등의 인증방법 및 본인확인이 필요합니다.
  7. 07 최종 민원신청 확인
    민원신청 접수내역 화면
    1. 수수료 결제를 완료하시면 신청하신 민원에 대한 최종 민원신청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08 처리진행상태 및 결과는 [홈 > 나의민원] 메뉴에서 수시 확인
    나의민원 메뉴 접수내역 화면
    1. 접수된 민원처리 상황은 [홈 > 나의민원] 메뉴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1신청민원의 취소요청을 원하실 경우 신청내역의 [취소요청]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내역이 취소됩니다. (처리완료시 불가)
본문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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