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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리절차

온라인 면허민원 신청은 인터넷으로 면허(자격)증명서/재교부를 신청하는 것으로 신청된 민원은 직접 방문 또는 우편으로
우송해 드립니다.

처리기간 : 재교부 접수처리는 5~7일 소요되며, 증명서 접수처리는 1일 소요됩니다

01. 온라인 민원신청절차

면허신청은 이렇게 하게 됩니다.

  • 01.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접속
  • 02. 민원 > 보건의료인 면허(자격) 민원 메뉴에서 증명서/재교부 신청 선택
  • 03. 본인 확인을 위한 공인인증서 로그인
  • 04. 신청내역 작성
  • 05. 수수료 결제(계좌이체)
  • 06. 접수내역 확인
  • 07. 처리진행상태 및 결과는 나의민원 메뉴에서 수시 확인

1)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홈페이지 TOP 메뉴에 있는 민원의 보건의료인 면허(자격) 민원에서 증명서 또는 재교부 신청 메뉴를 선택합니다.

3) 공인전자서명에 의한 로그인 - 공인전자서명을 통해 신청인의 본인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민원신청인의 정보와 공인인증기관에 저장된 인증서의 사용자 정보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
    본인임을 확인하게 됩니다.

4) 민원신청서식에 필수항목을 입력합니다.

5) 수수료 결제 - 민원신청서식 입력과 본인 확인절차가 끝나면 계좌이체를 통하여 민원수수료를 결제하게 됩니다.

6) 신청한 증명서 또는 재교부 접수내역 확인

7) 접수된 민원처리 상황은 "나의민원" 메뉴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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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온라인 민원신청

온라인 민원신청 안내 화면이미지
공인인증서 팝업이미지

1) 공인인증서를 통하여 본인 확인을 거친 후에 온라인 면허민원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 공인인증서의 저장 위치를 지정하면 민원 신청인의 정보와 공인인증기관에 저장된 인증서의 사용자 정보를 이용하여
    본인확인이 이루어집니다.

    [공인전자서명자세히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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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온라인 민원신청내역 입력

온라인 민원신청내역 입력 화면이미지

1) 민원신청서식에 필수항목을 입력합니다. 수령방법에는 (우편)우송과 직접 인수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인수는 신청일로부터 재교부 5~7일, 증명서 1일 이후에 가능하며 보건복지부 민원실(1층)을 방문하여 결과물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2) 우편 수령시에는 신청인이 입력한 우송 주소지에서 결과물을 우편으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수수료 결제 화면이미지

민원 신청서식을 입력 후 신청내역을 확인한 후에 결제수단을 선택한 뒤 [결제]버튼을 누르면 민원수수료를 결제하는 단계로 넘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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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결제방법

결제창 팝업이미지

민원신청과 관련한 민원 수수료 결제는 전자지불대행업체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수수료의 구성 = 증명서/재교부 발급수수료(매당 500원 /2,000원) + 부가수수료(100원)

등록증명/재교부 발급수수료는 신청하신 민원사무에 대해 법적으로 고시된 수수료입니다.

부가수수료는 수수료 이외에 민원인이 전자결제 등을 이용함에 따라 추가되는 비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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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온라인 접수내역 확인

온라인 접수내역 확인 화면이미지

민원신청서를 작성한 후 수수료 결제를 완료하시면 신청하신 민원에 대한 접수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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